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. 심한 고혈압의 증상은 두통, 호흡 곤란, 코피, 홍조, 현기증, 가슴 통증, 시각적 변화 등 입니다. 이러한 증상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완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 고혈압이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. 가족이 심장병 병력이 있거나 질병의 발병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의사들은 1 년에 두 번 혈압 검사를 권유하고 있습니다. 고혈압이 있는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을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고혈압이 지속되면 망막의 혈관이 영향을 받아 출혈, 미세 동맥류 등이 발생합니다. 고혈압성 망막증이 발생하면 시력 감소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고혈압과 당뇨 초기증상이 함께 있을 경우 이러한 위험성은 훨씬 더 증가합니다.
고혈압이 장기간 계속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에 의한 손상을 받고 나중에는 신장질환 증상이 나타납니다. 초기에는 콩팥을 통하여 배설되는 알부민량이 증가합니다. 이를 방치하면 결국 만성 신부전 또는 말기 신부전 상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이후 투석을 받거나 신장 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.